1. 저자 및 역자 소개
저자 : 크레이그 바르톨로뮤CRAIG G. BARTHOLOMEW
남아프리카공화국 포체프스트롬 대학교(M.A.), 영국 브리스틀 대학교(PH.D.)에서 공부했다.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리디머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H. 에반 러너 석좌교수로 철학, 종교, 신학을 가르쳤으며, 현재는 영국 케임브리지의 틴데일 하우스에 있는 커비 레잉 기독교윤리연구소 소장이다. 저서로는 마이클 고힌과 공저한 『성경은 드라마다』 『세계관은 이야기다』 『그리스도인을 위한 서양 철학 이야기』가 있고, 그 외에 『삶의 체계로서의 기독교 신앙』(근간, 이상 IVP), 『기도의 심장: 누가복음』 『엑설런트 프리칭』 『하나님께 소리치고 싶을 때: 욥기』(이상 이레서원), 『잠언 바로 읽기』(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다.
저자 : 페이지 베노스키PAIGE P. VANOSKY미국 캘리포니아 랜초산타페에 거주하며 교회 소그룹을 지도하고 지역 사회에서 봉사자로 섬기고 있다. 또한 뷰포인츠 강의 시리즈의 공동 창립자이며, 12년 이상 교파를 초월한 여러 그리스도인 및 비그리스도인들을 대상으로 성경 공부 모임을 인도해 왔다. 『30분 성경 드라마』는 바로 이 사역의 놀라운 결과물이다.
역자 : 이철민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장로회신학대학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M.DIV., TH.M.). IVF 학사사역부 간사를 역임했으며 수원형제교회 대표 목사로 섬기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IVP 성경주석』(공역) 『IVP 성경비평주석 신약』(공역) 『모든 사람을 위한 누가복음』 『모든 사람을 위한 요한복음』 『모든 사람을 위한 고린도전서』 『모든 사람을 위한 고린도후서』 『모든 사람을 위한 갈라디아서·데살로니가전후서』 『모든 사람을 위한 히브리서』 『모든 사람을 위한 요한계시록』 『하나님을 신뢰한다는 것』 『일곱 문장으로 읽는 신약』(이상 IVP), 『인간이 된다는 것』 『인생, 전도서를 읽다』(이상 복있는사람), 『UBC 예레미야, 예레미야애가』 『에브리데이 스터디 바이블』(공역, 이상 성서유니온선교회) 등이 있다.
2. 목차
1. 서막: 당신은 어떻게 성경을 읽고 이해할 수 있는가?
제1막 하나님이 자기 나라를 세우시다: 창조
2. 창조
3. 아담과 하와: 우리는 왜 여기 있는가?
제2막 그 나라에서의 거역: 타락
4. 에덴에서의 거역
제3막 왕이 이스라엘을 선택하시다: 구원의 시작
5. 에덴 밖으로: 거역, 심판, 자비
6. 하나님의 해결책: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들
7. 야곱, 요셉, 그의 형제들
8. 이집트 밖으로
9. 하나님과의 만남
10. 하나님이 옆집으로 이사하시다
11. 그 땅
12. 이스라엘에는 왕이 없다
13. 다른 나라들과 같은 왕?
14.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왕?
15. 지혜로운 왕?
16. 북왕국: 이스라엘
17. 남왕국: 유다
18. 유배와 귀환
19. 신구약 중간기
제4막 왕의 등장: 구원의 성취
20. 광야에서 외치는 소리
21. 그분
22. 예수님이 공생애를 시작하시다
23. 예수님이 주신 가르침
24. 예수님이 하신 일
25. 치명적 격돌
26. 셋째 날에
제5막 왕의 소식의 전파: 교회의 선교
27. 교회의 탄생
28. 예루살렘에서 유대로, 땅끝까지
29. 바울, 보냄 받은 자
제6막 왕의 귀환: 구속의 완성
30. 끝이 아닌 끝
감사의 글
주
참고 자료
3. 출판사 서평
역대 최고의 베스트셀러 도서인 성경은 세상의 창조에서 시작해서 역사의 완결로 끝나는 하나님의 위대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에게 성경을 읽는 경험은 자물쇠로 잠긴 커다란 문을 억지로 열려고 애쓰는 것과 같다. 당신이 평범한 그리스도인이라면, 성경을 읽기로 굳게 마음을 먹고 창세기부터 읽어 가다가, 출애굽기와 레위기의 율법을 마주하고 마치 수렁에 빠진 것 같은 기분을 느낀 적이 있을 것이다.
『30분 성경 드라마』는 그 잠긴 문을 열어, 보통 사람이 성경을 읽고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특별한 열쇠다. 성경은 한 권의 책이 아니라 1,500여 년간 40여 명의 저자들이 기록한 66권의 책들로 이루어져 있기에, 이 조각들이 어떻게 하나의 이야기로 맞물리는지 볼 수 있게 도와주는 큰 그림이 꼭 필요하다. 이 책은 성경 줄거리의 주요 사건을 통과하도록 독자들을 안내하면서, 세상의 창조부터 종말까지 이어지는 이 모든 이야기의 중심에 계신 예수님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성경의 드라마를 한눈에 이해하는 30분 성경 개관, 오늘부터 펼쳐지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 여행! 이 책과 함께 성경의 특별한 이야기 속으로 뛰어들고자 한다면, 서막에서 제시하는 두 개의 중요한 틀이 성경을 탐험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나는 왕이신 하나님의 통치를 중심으로 성경의 전체 이야기를 이해하는 6막 드라마 구성이고, 다른 하나는 구약과 신약을 아우르는 성경 역사 연대표다. 이 두 가지가 수많은 작은 이야기와 플롯, 비틀림과 반전 속에서 어지럽게 뻗어 나가는 섬세한 성경 이야기 속에서 길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요긴한 안내를 제공한다.
뛰어난 성경학자이자 『성경은 드라마다』의 공저자인 크레이그 바르톨로뮤의 학문적 전문성과, 12년 이상 그리스도인과 비그리스도인을 대상으로 성경 공부를 인도해 온 노련한 소그룹 지도자 페이지 베노스키의 현장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하루 30분씩 30일이면 성경의 전체 이야기를 파악할 수 있게 효과적으로 구성되었고, 어려운 용어를 사용하지 않아 쉽게 읽히면서도 성경의 핵심 메시지를 놓치지 않고 서술한다. 매 장마다 함께 읽을 수 있는 적당한 분량의 성경 본문이 소개되고, 도표와 지도와 일러스트가 더해져 내용을 더욱 생생하게 그려 준다. 또한 책과 함께 제공되는 ‘30일 성경 개관 챌린지’ 가이드는 심기일전하여 새로운 마음으로 성경 읽기에 도전하려는 이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열의를 고취시켜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