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월 한권의 책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영적 훈련과 성장"

웹관리자0(관리*) 0 493


85498a68bceb0f247d344395a221bb18_1546655

 

 

책소개

 

영성 신학자, 리처드 포스터의 대표작인 『영적 훈련과 성장』 개정판.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이라는 부제처럼 이 책은 내적 훈련과 외적 훈련, 단체 훈련을 통해 영적성장에 이르는 길을 소개한다. 묵상, 금식, 공부, 홀로 있기, 복종, 인도하심 받기 등의 훈련은 우리의 외적 습관을 변화시켜서 우리의 삶에 ‘하나님의 풍성하심’이 임하게 한다.

저자 소개

 

 

 

리처드 포스터(Richard J. Foster)는 현대 크리스천의 영성에 독보적인 영향을 미치는 이 시대 최고의 영성 신학자다. 그는 교회 부흥을 위한 여러 사역들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레노바레(Renovare)'의 설립자다. 이 단체는 교파를 초월하여 인종적 학문적 배경을 달리하는 많은 영적 거장들이 모여 영성 훈련의 구체적 방법론을 모색하고 있다.

리처드 포스터는 인간의 근원과 영원에 집중하는 작가이다. 그가 강조하는 영성은 자신이 아닌,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타인에게 내어줄 수 있는 빈 마음이다. 자신을 비우고 타인과 나눈다는 그의 사상은 빠르고 복잡한 현대와 대조를 이룬다. 그는 이런 우리의 조급증이 변모시켜버린 물질적인 현대 사회를 비판하며, 그로 인해 변해버리는 종교 역시 경계한다. 리처드 포스터가 그의 작품을 통해 지속적으로 강조하고 있는 것은 끝없는 갈망이 아닌 차분한 내면의 조명이다. 그의 작품들은 내면의 묵상을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하나님을 만나도록 돕고 있다.

그는 조지 폭스 대학, 프랜즈 대학교, 아주사 퍼시픽 대학교 등에서 성경신학, 조직신학, 영성신학을 강의했다. Christianity Today(크리스처너티 투데이) 선정 '올해의 책'과 미국 복음주의 기독교 출판협의회(ECPA)의 골드메달리언 상을 각각 수상한 『리처드 포스터 기도』와 『돈, 섹스, 권력』을 비롯해 『리처드 포스터가 묵상한 신앙 고전 52선』『영성 훈련을 위한 아홉 번의 만남』『영적 훈련과 성장』등이 있다.

 

목차

추천의 글 | 감사의 글 | 들어가는 글

1. 영적 훈련 : 자유에 들어가는 문

제 1부 내적 훈련
2. 묵상의 훈련
3. 기도의 훈련
4. 금식의 훈련
5. 학습의 훈련

제 2부 외적 훈련
6. 단순성의 훈련
7. 홀로 있기의 훈련
8. 복종의 훈련
9. 섬김의 훈련

제 3부 단체 훈련
10. 고백의 훈련
11. 예배의 훈련
12. 인도하심을 받는 훈련
13. 축전의 훈련

책속으로

성경에서 그리스도인 형제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고백에 관해 읽기는 하였지만, 교회에서 첫 목회를 하기 전까지는 그것을 체험하지 못했다. 나는 죄의식이나 중압감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나의 내면의 삶을 털어 놓는 그 어려운 단계를 취하지 못하였다. 그러면서도 나는 단 한 가지를 제외하고는 아무 잘못도 없다고 생각하였다. 나는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있도록 더 큰 능력을 갈망하였을 뿐이다. 내게 직면한 절실한 일이 많았는데, 나는 그 일을 감당하는데 무능함을 느꼈다. 내가 체험하고 있는 것보다 더 큰 영적 자원이 나에게 필요하였다. 나는 기도하였다. “주님, 주님께서 나의 삶에 주시기를 원하는 것이 더 있습니까? 나는 주님께 점령받고 지배받기를 원합니다. 나의 삶에 주의 능력이 들어오는 것을 막는 장애물이 있다면, 그것을 보여 주시옵소서.” 주님은 그 장애물을 보여 주셨다. 주님은 들리는 음성이나 혹은 사람의 음성을 통해서 보여 주시지 않고, 다만 나의 과거의 그 무엇이 주의 생명이 흘러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있다는 생각을 갈수록 강하게 하심으로써 보여 주셨다. 그래서 나는 하나의 계획을 생각해 내었다.--- 본문 중에서

출판사 리뷰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
알려진 비밀!! 영적 훈련은 삶이며 하나님의 은혜의 통로다!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길
1978년 초판 발행 이후 많은 독자들에게 애독되어 온 이 책은 내적 훈련과 외적 훈련, 그리고 단체 훈련을 통하여 우리들에게 ‘깊은 삶’을 소개하고 있다.
묵상, 금식, 공부, 홀로 있기, 복종, 인도하심 받기 등의 훈련은 우리의 외적 습관을 변화시켜서 우리의 삶에 ‘하나님의 풍성하심’이 임하게 한다.
특별히 저자는 단순성을 성경적으로 바로 이해하고 적용하면 우리의 외적, 내적 삶에 즐거움과 균형을 얻을 수 있고, 나아가 하나님의 섭리를 선물로 누릴 수 있는 자유를 얻게 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흔히들 소홀히 하는 찬양의 훈련을 그리스도께 나아가는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한다. 새롭게 쓰여진 서문과 각계 각 층의 추천의 글은 전 세계 그리스도인이 그의 책으로 얼마나 실제적인 도움을 받아왔는지 생생한 증언이 될 것이다.

 

[yes24 제공]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
0 독서후기
페이스북에 공유 트위터에 공유 구글플러스에 공유 카카오스토리에 공유 네이버밴드에 공유